Korea
#Dhl이용가이드

초간단 DHL 이용가이드

공유
facebook sharing button
twitter sharing button
linkedin sharing button
Smart Share Buttons Icon 공유

DHL 이용이 처음이신가요? 초간단 DHL 이용 가이드 A to Z

1. 고객번호를 만들어야 발송할 수 있나요?

고객번호는 사업자번호를 갖고 있는 ‘기업고객’에게 발급하는 DHL의 기업회원 계정입니다. 고객번호를 발급받으면, 기업고객에게 각종 운임 할인 혜택이 제공되고 전담 어카운턴트가 배정됩니다. 또한, 월말 결제 옵션, 포장재 제공, API 연동 지원 등 발송 업무가 많은 기업에 특화된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관리해드려 보다 수월하게 DHL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발송 물량이 있는 기업고객이라면 고객번호 개설 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인고객’이 일회성으로 발송할 경우에는 고객번호 개설 없이 신용카드 결제를 통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물품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현금, 귀금속, 위조품 및 마약과 같은 불법 상품은 전 세계 공통으로 해외 발송이 불가능한 품목입니다. 이와는 별도로 국가별로 특정 물품의 반입을 금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발송하려는 물품이 발송 금지 품목이 아닌지 사전에 꼭 확인해야 합니다. 발송은 가능하나 발송에 주의가 필요한 품목을 보내실 때는 DHL 고객센터(1588-0001)로 발송 가능 여부를 문의해 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드립니다. 또한, 아래 링크를 통해서도 발송 가능 물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수입신고에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가요?

수입 신고 시에는 기본적인 물품 정보를 미리 파악해 두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물품의 영문 명칭, 수량, 개별단가, 총금액, 원산지가 필요합니다. 품목에 맞는 HS CODE를 미리 알아 두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발송인과 수취인의 주소 정보도 영어로 준비해야 합니다. 

1) 수취인/발송인의 이름, 연락처, 주소, 우편번호(모두 영문)

2) 물품코드(HS CODE), 용도, 가격, 중량 등

4. 어떻게 접수해야 되나요? 

DHL에 물품을 접수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입니다. 거주 지역과 발송 빈도를 고려해 알맞은 접수처를 선택하면 됩니다. 

1) MyDHL+에서 발송 예약 후 픽업 서비스로 물품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DHL은 전국 23개 지역에 서비스센터를 운영하며 대부분의 비즈니스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MyDHL+ 예약 시 주소를 설정하고 픽업 서비스를 누르면 서비스 가능 지역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직영접수처에 방문해 접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서울 및 판교, 부산 도심 지역 내 10개 서비스포인트를 포함해 전국 23개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직접 물품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직영접수처에서 발송하면 직원이 서류 작성을 도와드리고, 포장재도 무료로 제공합니다.

3) DHL은 GS25, CU와 발송 제휴 업무를 맺고 있습니다.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지역의 경우 가까운 편의점을 통해서도 발송할 수 있습니다. GS25나 CU 편의점 택배 예약 사이트에서 발송 예약을 하고, 가까운 편의점에 방문해 물건을 접수하면 됩니다.

5. 요금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DHL은 서비스 지역을 8개의 요금 존으로 구분하며, 목적지 국가에 맞는 기본요금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발송할 시 중국과 홍콩은 1존, 일본은 2존, 미국은 5존의 요금이 적용됩니다. 여기에 부가서비스와 추가요금이 더해져 총 요금이 결정됩니다. 부가서비스는 물품 보험, 특수 픽업 등 고객이 선택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추가요금은 유류할증료처럼 서비스 이용에 필수로 추가되는 비용입니다. 이러한 전체적인 요금은 ‘DHL 요금계산기’를 이용해 목적지 국가와 물품 중량을 입력한 후 간편하게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6. 배송 소요일은 어떻게 되나요?

DHL은 주요 국가, 주요 도시로 1-3일 안에 배송을 완료합니다. 수출입 서비스 상품에 따라 배송 소요일에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상품인 DHL Express Worldwide는 예상 배송일의 업무시간 내 배송을 완료하는 상품입니다. 이른 아침, 또는 오전 내 배송이 필요한 경우 시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DHL Express 9:00은 오전 9시까지, DHL Express 12:00는 정오까지 배송을 완료하며 각각 기본요금에 소정의 추가 요금이 부과됩니다.

7. 부가서비스, 추가서비스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DHL은 특수 배송부터 다양한 청구 옵션, 탄소 감축 배송 서비스까지 고객님의 발송 니즈에 맞게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는 폭넓은 부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표적으로 발송 지원 서비스, 물품/서류 안심 서비스, 픽업서비스, 관세 청구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이밖에 외곽지역이나, 규격을 초과한 물품이나 위험물을 발송할 시 소정의 추가요금이 부과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8. 픽업 서비스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MyDHL+를 이용하면, 픽업 예약(서비스 가능 지역에 한함)을 할 수 있고, 픽업 시간과 주소는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온라인 예약 후 접수처 방문을 원하시면, 가까운 DHL 서비스센터와 접수처에 방문해 물건을 전달합니다.

9. DHL로 반품(반송)과 관세 환급은 어떻게 하나요?

DHL 고객 센터(☎1588-0001)에 반송 물품 픽업을 요청합니다. 배송 기사님과의 픽업 시간이 안 맞을 경우 가까운 DHL 서비스센터에 내방하여 반송 물품을 직접 접수할 수 있습니다. 거주하는 지역이 DHL 서비스 지역이 아닐 경우 국내 택배사를 이용해 DHL 서비스 센터로 물품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국내 택배비 본인 부담)

​*관세 환급 신청 안내
만약 관세를 지불했다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관세 환급은 관세청 유니패스에서 직접 신청하는 방법과 DHL 통관 파트너사에 환급 대행을 요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USD 1,000을 초과하는 반송 물품의 관세를 환급받기 위해서는 위약반송면허가 필요합니다. 고객센터에 반송 물품 픽업 예약하실 때 위약반송면허에 필요한 서류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10. DHL 온 디맨드 딜리버리(On Demand Delivery)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DHL 온디맨드딜리버리'는 물품 수취 옵션을 편의에 따라 변경할 수 있는 DHL의 배송 솔루션입니다. 발송인은 물품을 발송할 때 온 디맨드 딜리버리 서비스를 무료로 신청할 수 있고, 수취인은 이메일 또는 문자로 실시간 배송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 수취인은 함께 제공되는 모바일 링크에 접속해 배송 옵션(배송일정변경, 배송주소변경, 수령확인서명릴리스, 이웃에게 맡기기, DHL 서비스포인트 또는 DHL 무인보관함에서 수령, 장기부재중 배송보류, 편의점 수령)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1. 친환경 배송 옵션이 있나요?

DHL 고그린 플러스는 지속가능한 항공유(이하 SAF)를 사용하는 친환경 배송 상품입니다. SAF를 사용하는 만큼 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CO2배출이 감소됩니다. 고그린 플러스는 과학 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BTi)에 기반한 서비스로 고객님의 물품 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인 스코프 3(Scope 3)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SGS(Société Générale de Surveillance)의 연간 감사를 통해 규정과 기준을 준수하는지 검토 받고 있습니다.

계약 고객에게는 탄소 감축 인증서와 CO2 배출 리포트가 제공됩니다. 이를 활용하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고, 친환경 기업으로서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기업 고객은 물론이고 개인 고객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DHL 고그린 플러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DHL 고객센터로 문의주세요. (☎1588-0001)

12. DHL 관련 문의 사항은 어디로 연락하면 되나요?

DHL에서는 24시간 이용가능한 고객센터(☎1588-0001)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DHL 이용과 관련된 내용은 해당 고객센터로 연락 주시면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DHL 코리아에서는 온라인을 통한 채팅 상담 서비스(챗봇)도 지원합니다. DHL 챗봇을 이용하면, 운송장 조회, My DHL+ 가이드, 고객번호 개설, 수입통관 FAQ, 견적 등의 문의를 기다림 없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 상담이 필요한 경우 챗봇을 통해 전담 상담 직원과 실시간 채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DHL 챗봇을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입니다.

① 네이버 검색창에 DHL 검색 → 채팅 상담 클릭 → DHL 챗봇 이용
② DHL 홈페이지 접속 → 우측 하단의 챗봇창 아이콘 클릭
③ 카카오톡 채널에서 DHL 검색 → DHL KOREA 고객센터 선택 → DHL 채팅 상담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