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전자상거래조언

미국 시장 진출하기

공유
facebook sharing button
twitter sharing button
linkedin sharing button
Smart Share Buttons Icon 공유

미국은 명실상부 전자상거래 시장의 최대 국가입니다. Amazon, eBay 등 대표적인 전자상거래 기업의 본사가 있고, Black Friday와 같은 글로벌 쇼핑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시장의 규모도 커서  2022년에 이미 1조 달러를 돌파했습니다(1). 이는 전년 대비 8.2% 증가한 수치입니다. 


미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특징

1조 5천억 달러

향후 5년 동안 미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64.76% 성장하여, 2028년이 되면 1조 5천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2).

탄탄한 소비자층

미국의 전체 인구는 약 3억 4천만 명에 달합니다. 또한, 가장 많은 온라인 소비자를 보유하고 있는 나라로 전체 인구의 약 75%(3)가 온라인 쇼핑을 즐기고 있습니다.

1인당 평균 지출 금액

2024년 미국의 이커머스 사용자 1인당 평균 매출은 4235.12 달러(5)로 예상되며, 이 수치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의 주요 수입국 순위

미국은 글로벌 소비대국입니다. 전 세계에서 수많은 물품을 수입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주요 상품 수입국은 중국이 1위이며, 멕시코와 캐나다가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6) . 주요 수입품목은 소비재(27%), 자본재(26%), 산업용품(25%)이며, 그 다음은 자동차 및 부품(12%)과 식품, 사료, 음료(6%)입니다.

2022년 수입액 기준 미국 최고의 무역 파트너(10억 달러) (7)

미국 인기 전자상거래 플랫폼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는 해외 진출의 관문이 될 수 있습니다. 주요 마켓 플레이스를 이용해 미국 시장에 진출해 보세요.  

방문 점유율을 기준으로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마켓플레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2023년 4월 기준) (8) :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 기업으로 전 세계 온라인 쇼핑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미국 내 최첨단 물류센터와 인프라를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상당수 국가에 해외 항공 직배송을 지원합니다. 2023년 아마존은 사상 최대 연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미국 내 점유율 58.03%

이베이는 다국적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이베이 웹사이트에서  B2C/C2C/B2B 비즈니스를 지원합니다.  아마존과 다른 차이점은 인터넷 경매와 고정가 방식으로 거래를 진행한다는 점입니다. 미국 외에 영국, 중국, 독일 등의 나라에서도 활발히 비즈니스를 하고 있으며, 2023년 총 거래액(USD)은 732억 달러였습니다. 미국 내 점유율 13.11%

월마트는 전 세계 27개국에 11,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세계에서 가장 큰 소매 체인입니다. 월마트는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옴니채널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해도 오프라인에서 픽업과 반품이 가능합니다. 강력한 오프라인 매장을 기반으로 온라인 쇼핑까지 지원해 시장 점유율을 조금씩 높이고 있습니다.  미국 내 점유율 6.53%

엣시(Etsy)는 공예품, 골동품 등에 특화된 전자상거래 플랫폼입니다.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공산품을 다루는 다른 이커머스 마켓플레이스와 달리 독창적인 핸드메이드 수공품이나 빈티지 제품을 집중적으로 취급합니다. 때문에 엣시에서는 소규모 비즈니스가 주를 이루며 독특하고 개성 있는 제품들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합니다. 미국 내 점유율 5.02%

타겟은 12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의 대형 쇼핑몰입니다. 미국 전역에 1,80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타겟은 의류, 신발, 주방용품, 청소기, 모니터, 노트북, CD, 아이패드 등의 다양한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미국 내 점유율 2.64%

미국 소비자의 온라인 인기 구매 품목

미국에서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의 종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미국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많이 구입하는 물품은 의류와 신발이었습니다.  

 

2023년 9월 기준 미국 내 온라인 구매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 (9)(지난 12개월 동안 해당 카테고리에서 구매한 응답자 비율)

미국 전자상거래 결제수단 시장점유율(2022)(11)

미국 온라인 쇼핑객이 구매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우수하고 개인화된 고객 서비스

미국 소비자 설문조사에서 응답자들은 제품 구매 시 개인화되고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12)

빠른 배송 & 무료 배송

미국 온라인 쇼핑객의 90%는 기본적으로 2~3일 배송을 기대했으며, 30%는 당일 배송 서비스를 원했습니다. 또한, 66%의 고객은 모든 주문에 대해 무료 배송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3)

지속가능성 추구

미국 소비자의 62%는 온라인 쇼핑 시 지속가능성이 중요한 구매 고려 사항이라고 답했으며, 27%는 친환경 배송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14) 최근 연구 조사에서도 미국 소비자들의 지속가능성 선호도가 브랜드 충성도보다 더 높았습니다.

AI로 강화된 쇼핑 경험

미국 쇼핑객의 74%는 생성 AI를 사용하여 구매를 고려 중인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는 데 관심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15)  55%는 AI 비서가 제품 검색을 단순화하기를 원했으며, 51%는 증강 및 가상 현실 경험을 하고 싶어했습니다. (16)  AI 기술은 특히 Z세대에게 가장 관심도가 높았습니다. 

미국 최고의 쇼핑 이벤트

미국의 주요 쇼핑 시즌

매년 1월 셋째 주 월요일인 마틴 루터킹 데이는 흑인 인권 운동가 마틴 루터킹 목사의 탄생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미국은 이날 휴일이며, 많은 소매업체들은 이날을 기념하고, 크리스마스 재고를 해소하기 위해 대대적인 세일을 진행합니다.

 

어머니의 날은 미국에서 크리스마스에 이어 두 번째로 선물 상품이 많이 판매되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어머니를 위한 꽃, 초콜릿, 보석, 의류, 주방용품 등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소비자들의 80% 이상은 주로 아마존에서 선물 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버지의 날에는 넥타이, 의류, 공구, 전자제품 등이 많이 판매됩니다. 최근에는 특히 2백∼3백 달러 내외의 소형 전자제품이 아버지의 날 선물로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아마존 프라임 데이는 아마존에서 매년 진행하는 대규모 할인 행사입니다. 아마존의 연중 가장 큰 세일 이벤트로 매해 7월 이틀간 진행됩니다. 아마존의 발표에 따르면, 2023년 프라임데이 기간 중 약 3억 7,500만개의 제품이 판매되었고,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10월 마지막 날에는 미국인들이 즐기는 할로윈데이가 있습니다. 이날은 호박 조각 상품부터 할로윈 의상, 장식, 파티용품, 할로윈 간식 등 테마 상품이 다양하게 판매됩니다. 할로윈데이가 끝나면 바로 11월1일이 되는데 이때 부터는 본격적인 연말 쇼핑시즌이 시작됩니다.

블랙프라이데이는 추수감사절 다음 날인 11월 넷째 주 금요일로 소매업체의 경우 한 해 매출의 무려 70%가 블랙 프라이데이에 발생합니다. 이 시기에는 신발과 스포츠용품, 건강, 미용 등을 중심으로 매출액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사이버 먼데이는 추수감사절과 블랙 프라이데이 다음 주 첫 번째 월요일입니다. 보통 블랙 프라이데이에는 특정 물품에 대해서 큰 세일이 이루어지지만, 사이버 먼데이에는 물품의 카테고리나 쇼핑 사이트 전체의 할인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블랙 프라이데이보다 사이버 먼데이의 매출액이 더 높게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12월에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줄 선물을 찾는 쇼핑객들의 소비가 증가합니다. 이 시기에는 겨울상품, 선물 상품, 장식품, 인테리어 상품 등이 큰 인기를 끕니다.

미국 시장 진출 시 주의사항

미국으로 수출 시, 원활한 통관을 위해 필요 서류를 잘 갖추어야 합니다. 통관과 관세를 결정하는 데 필요한 서류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 수출 필요서류

상업 송장, 선하 증권, 항공 운송장, 원산지 증명서, 수출 및 수입 라이선스, 수출 포장 목록, 보험 증명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서류를 잘 준비해야 통관 지연을 방지하고 빠른 배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목록통관(De Minimis) : 관세면제 한도 800달러

2016년부터 미국의 관세면제 한도가 200달러에서 800달러로 4배 확대되었습니다. 800달러 이하의 물품에 대해서는 기존의 동일한 절차와 예외사항이 적용돼 관세 없이 통관이 가능합니다.

간이통관(Informal) : 801~2,500달러

DHL을 포함한 특송업체을 통해 미국으로 수입되는 801달러에서 2,500달러 사이의 모든 발송물은 간이 통관 절차를 따라야 하며 관세가 부과됩니다.

정식통관(Formal) : 2,501달러 초과

TAX를 제외한 순수 물품 금액이 $2,500이 넘을 경우, 미국에 정식 수출 신고를 하고 난 후에 운송이 가능합니다. 또한, 관세 및 상품 처리 수수료(MPF)를 지불해야 합니다.

 

더불어 물품 발송 전 미국으로 수입 금지 및 제한 품목을 필히 확인해야 합니다. 수입 금지 및 제한 품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https://mydhl.express.dhl/kr/ko/help-and-support/shipping-advice/what-can-i-ship/prohibited-items.html

 

미국 수출을 위한 DHL 전문가의 팁

  • 세관 규정을 준수하고 화물의 운송장 및 세관/상업용 인보이스를 정확히 구비해야 통관 지연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상업 송장에 물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샘플 X, 선물 X)
  • 상품을 관세 및 세금 지급인도조건(DTP)으로 배송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국제 배송에 대한 관세 및 세금 납부는 일반적으로 수취인(즉, 고객)의 책임이지만, DHL은 계정 소유자에게 DTP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해당 서비스는 화물 통관 시 발생하는 관세 및 부가세를 화물의 수취인이 아닌 발송인이 지불할 수 있는 서비스로 수취인은 예상치 못한 세금 청구서를 받지 않아 편리합니다.

미국 소비자의 온라인 선호 결제 수단

미국 소비자들은 다른 결제 방법보다 모바일 지갑과 신용카드를 선호합니다. 이는 Paypal과 같은 모바일 결제 앱의 인기와 오랜 사용 경험 덕분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미국 전자상거래 쇼핑객의 61%가 선호하는 결제 방법이 제공되지 않을 경우 구매를 포기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10) .

아직 사용자가 그리 많지는 않지만 BNPL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점차 확대되는 것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BNPL(선구매 후지불) 결제 서비스는 소비자가 물건을 구매하면 결제대행업체가 먼저 지불을 하고, 소비자는 일정 기간에 거쳐 결제대행업체에 분할해서 납부하는 지불방법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