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물류조언

2024년 DHL 글로벌 연결성 보고서

공유
facebook sharing button
twitter sharing button
linkedin sharing button
Smart Share Buttons Icon 공유

세계화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혼란은 이제 해소되었고, 경제적 후유증도 사라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엔은 현재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많은 폭력 분쟁이 발생하고 있으며, 핵심 기술을 둘러싼 지정학적 경쟁은 계속 격화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동성 속에서 사실에 기반한 비즈니스 의사 결정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최근 발간된 10번째 DHL Global Connectedness Report를 통해 이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국제 무역을 위한 전략을 강화할 수 있는 주요 글로벌 무역 동향을 알아보세요.

 

2024년 DHL 글로벌 연결성 보고서가 주목한 10가지 동향

1.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세계화

전 세계는 지난 몇 년간 우크라이나 전쟁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전례 없는 수준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붕괴되었습니다. 이러한 사건들은 세계화가 직면한 여러 문제를 드러냈습니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전 세계 연결성은 2022년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2023년에도 그 수준에 근접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2. 싱가포르의 글로벌 연결성, 1위 차지

인구는 560만 명에 불과하지만, 싱가포르는 낮은 세금, 우수한 인프라, 강력한 금융 산업, 도시화 등 세계에서 가장 선진화된 경제 국가 중 하나입니다. 지리적 요충지에 위치한 항만을 통해 글로벌화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이런 장점들로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잘 연결된 국가라는 타이틀을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3. 미-중 무역 갈등

초강대국 간의 관계는 안정적이지만 또 불안정합니다. 미국과 중국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두 나라는 2023년에 무역을 중단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또한, 최근 미국과 중국을 오가는 자본, 정보, 인적 흐름의 비중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과 중국은 여전히 다른 거의 모든 국가보다 더 큰 흐름으로 연결되어 있어 실질적인 디커플링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4. 무너진 러시아-유럽 무역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러시아의 무역은 서구 동맹국들로부터 멀어졌고, 러시아에 대한 외국인 투자는 감소했습니다. 당연히 2022년에는 주요 경제국 중 가장 큰 폭의 글로벌 연결성 감소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국경 간 무역 흐름의 단절이 얼마나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입니다.

5. 지정학적 블록에 의해 분할되지 않는 글로벌 흐름

미국과 중국 간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신냉전으로 인해 세계 경제가 라이벌 블록으로 분열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동맹국과 중국 동맹국(러시아 제외) 간의 무역 비중은 이제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거의 회복되었습니다.

6. 세계화가 지역화를 저지하다

지정학적 긴장과 공급망 회복력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세계화가 지역화를 앞지르지는 못했습니다. 대부분의 국제적 흐름은 신흥 경제의 성장에 힘입어 안정적이거나 장거리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무역을 중심으로 보면 북미 지역만이 뚜렷한 니어쇼어링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국제 비즈니스 활동에서 국내 비즈니스 활동으로의 후퇴는 없었습니다. 강력한 위협에 직면한 글로벌 흐름의 회복력은 연결된 세상의 가치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Steven A. Altman, 선임 연구 학자 겸 DHL Initiative on Globalization 이사, NYU Stern

7. 기업의 글로벌화는 계속 진행 중

글로벌 흐름은 기업들이 해외 확장 프로젝트에 막대한 투자를 하면서 주도되고 있습니다. 그 가치는 10년 만에 세계 GDP 대비 최고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국경을 넘나드는 인수합병의 비중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8. 가속화될 무역 전망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세계 경제 생산량에서 무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2년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2023년에는 많은 국가에서 큰 폭의 금리 인상에 따른 거시경제 성장 둔화로 글로벌 무역 강도가 소폭 하락했습니다. 2024년의 전망은 밝아 보입니다. 무역 성장률은 GDP 성장률보다 약간 더 빠른 속도로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9. 정보 흐름의 정체

지난 20년 동안 정보 흐름은 다른 세 가지 흐름 유형에 비해 가장 높은 수준의 지난 20년 동안 정보 흐름은 다른 세 가지 흐름 유형에 비해 가장 높은 수준의 세계화에 도달했습니다. 그러나 2022년과 2023년에 이러한 추세가 주춤해지면서 지정학적 긴장과 데이터 흐름에 대한 정책적 제한이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음을 시사합니다.

10. 세계화의 성장 잠재력

현재 전 세계의 글로벌 연결성은 0%(국경을 넘는 흐름이 전혀 없음)에서 100%(국경과 거리가 더 이상 중요하지 않음)까지의 범위에서 2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화는 끝나지 않았으며, 누구도 세계화가 끝나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시대를 위해 개선되고 재구성되어야 합니다."

-Ngozi Okonjo-Iweala, 세계무역기구 사무총장